본문 바로가기
PDLC GROUP/PDLC필름이란?

"PDLC 필름 VS PDLC 글라스" 뭐가 더 좋을까?? (Feat. 스마트 필름)

by PDLC 지혜 2025. 3. 18.

안녕하세요 잇님들! 오늘 갑자기 눈이 펑펑 왔어요. 눈이 오면 불편하기도 하지만 이쁜 풍경에 감탄하곤 하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PDLC를 활용한 스마트 필름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글라스 시공에 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필름과 글라스의 시공법과 차이점 등을 설명해드리려고해요!


스마트필름과 글라스의 공통점은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첨단 유리 솔루션으로 건축,사무실,병원 등 다양한 인테리어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적용 방식과 구조에서 차이가 있기에, 용도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1. 기본 개념과 원리

PDLC필름이란?

PDLC필름은 전기를 가하면 투명해지고, 전기를 끊으면 불투명해지는 기능을 가진 얇은 필름 형태의 제품입니다. 내부에는 액정과 폴리머가 혼합된 구조(PDLC: 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로 되어 있으며, 전기장이 인가되면 액정 분자들이 정렬되어 빛이 통과하게 되어 투명해집니다. 반대로 전기를 차단하면? 액정 분자들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빛을 산란시키면서 불투명한 상태가 됩니다.

액정 분자의 전기 인가 설명 사진 (좌:전기 차단 / 우: 전기 인가)

PDLC 스마트글라스란?

스마트 글라스는 PDLC 기술이 유리와 유리사이에 직접 내장된 형태로, 전기를 이용하여 유리 자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PDLC글라스의 구성


2. 설치 방식과 차이점

PDLC필름은 기존 유리에 점착하는 방식이므로 별도의 유리 교체 없이 설치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경제적입니다.

반면 글라스는 유리 자체에 필름이 내장되어 있기에 처음부터 PDLC글라스로 제작 및 설계하거나 기존 유리를 철거 교체해야하기에 설치비용과 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한번 보시죠!

PDLC 필름
PDLC 글라스
설치 방식
기존 유리에 점착
유리와 유리 사이에 필름이 내장 되어 프레임에 끼우는 방식
두께
얇은 필름 형태 (0.5~1.0mm)
유리 2장+필름의 형태 (10.5~11mm)
설치 난이도
기존 유리에 간단히 점착 가능
기존 유리 교체 시공 시 공사 필요
적용 범위
기존 픽스 유리, 도어, 자동차 유리 등 시공이 완료 된 유리에 적용 가능
신축 건물, 맞춤형 제작 유리

3. 가격과 유지보수

PDLC필름은 글라스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지만 유리를 자체 제작해야하는 PDLC글라스 방식은 가격과 유지보수의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PDLC 필름
PDLC 글라스
가격
상대적으로 저렴
상대적으로 고가
유지보수
교체 및 수리가 쉬운 편
유리 자체의 교체가 필요하며, 그로인한 추가 비용 발생
내구성
유리 표면에 점착되어 찍힘과 습기 등에 취약
접합 유리 특성상 필름 손상이 적고 고장율이 낮은 편
소음 차단
일반 유리 수준
높은 소음 차단 성능
(전기 인가 시 )빛의 투과율
일반 유리와 비슷
두장의 유리이기에 필름시공에 비해 투명도가 떨어지는 편

4.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 기존 유리에 스마트 필름의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면 -> PDLC 필름
  • 유리가 없는 단계의 새로운 건축 프로젝트에서 인테리어 하고 싶다면 -> PDLC 글라스
  • 비용을 절감하면서 제품 손상이 덜한 공간이라면 -> PDLC 필름
  • 사람이 많이 돌아다니며 비용보단 내구성이 중요하다면 -> PDLC 글라스

이렇듯 필름과 글라스는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설치방식과 비용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참고 하여 환경과 예산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선택이 어렵다면~?! 저희에게 연락주셔서 상세한 견적문의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친절하게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주) 뷰전 : 통합문의 : 1800-4479

추운 환절기 감기 조심하고 다음에 또 좋은 정보 들고 돌아올게요!